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

뇌 새로운 자극으로 치매 예방하는 노년층 게임

⏩  뇌에 새로운 자극으로 치매 예방하는 노년층 게임 

얼마전에 KBS 인간극장에서 80세에 가까운 노인 부부께서 아직도 왕성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방송한 것을 보았는데 그 노인들께서 말씀하신 인터뷰 내용이 인상에 남는다.

일을 손 놓고 지내던 친구들은 이미 오래전에 세상을 떠나셨는데 두 분은 할 일이 있었기에 아직까지 건강을 유지 하신다는 결론이었다.

불행한 노년의 대표적인 원인은 빈곤과 고독을 첫 번째로 꼽을 수도 있으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할 일이 없는 것 이다. 

세대를 막론하고 만족스러운 여가 생활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시켜 주고 스트레스를 낮춰 줌으로서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지만 바쁜 젊은 시절에는 여가 생활에 대해서 생각할 여유와 겨를이 없었기에 노년의 여가생활을 준비할 생각을 미처 못했던 것이다.

여가 활동은 여러분야가 있는데, 만족스런 여가생활을 누리려면 경제적인 여유와 심신의 건강이 뒷 받침되어야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런 여건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낙담해야 될까? 그렇지 않다. 경제적, 신체적 부담을 줄이면서 인지 기능과 정신건강에 도움되는 “게임”이 바로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게임 역시 여러종류가 있지만 최근 외국에서는 비디오 게임과 인터넷 게임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활발하다.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것 중에는 하나의 과제를 반복적으로 푸는 게임보다, 복잡한 난이도가 높은 게임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집중력과 기억력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여러가지 복잡한 게임을 할수록 인지기능 등 뇌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줄 수가 있으며 몸을 쓰는 비디오 게임의 경우 신체운동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어 더욱 권장되고 있다.

또한 정신건강 측면에서는 게임을 할때에 가상 환경에서 스스로 상황을 통제하고 즐기면서 스스로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어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